메이커 운동

Maker Movement

“상상하는 것이 현실로 이루어진다”

‘메이커 무브먼트’가 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축으로 부상하고 있다.

최근 열린 ‘메이커 무브먼트 활성화 좌담회’ 참석자들은 미래 산업 사회에서는 제조업이 다시 부각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김태형 단국대 SW·디자인융합센터장은 “메이커 무브먼트는 인간 본질을 드러내고 할 수 있는 혁명 같은 운동”이라며 “스스로 희노애락을 느끼면서 만드는 것에 충실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말했다. 형용준 메이크위드 대표는 “콘텐츠, 커뮤니티, 장비 3박자가 맞아야 하는데 지금까지는 장비에만 투자했다”며 “새 정부 들어 콘텐츠, 커뮤니티 지원이 많아져 제대로 된 발판이 마련될 것 같다”고 말했다. 형 대표는 “메이커들을 소위 ‘오타쿠’로 부르지 말아 달라”며 “40~50대 가운데 분야별로 고수가 많다”고 밝혔다. 그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이 많이 소개되지만 그 뿌리에는 바로 메이커가 있다고 강조했다.
고지현 이스토닉 대표는 “결혼 후 프라모델 만드는 작업을 접었다가 최근 다시 시작했다”며 “프라모델을 직접 움직이도록 만드는 것을 꿈꿔왔다”고 말했다.
최근 아두이노라는 칩세트가 나와 센서나 부품을 자유롭게 연결해 컴퓨터로 제어할 수 있다. 고지현 대표는 아두이노로 움직이는 프라모델 개발, 지난해 미국 전시회에 초대받았다. 올해는 일본서 고 대표를 초청했다.
김인환 단국대 SW·디자인융합센터 교수는 “아이디어만 있으면 연락해서 만들어 볼 수 있는 세상이 왔다”며 “현장에서 정책으로 발전하고 비즈니스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창의성과 다양성이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동력”이라며 “아이들이 무언가를 만드는 작업을 한다면 인생 자체가 바뀔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두이노

마이크로 컨트롤러
각종 전자부품 제어에 사용
미니 로봇, RC 카, 사물인터넷 등에 이용
드론, 3D프린터를 제어하는데 사용

현대에는 인류 삶의 거의 모든 분야에 ICT 기술이 적용되고 있으며, 심지어는 인문사회 및 예술 분야 등에까지 융합 적용되어 예술인들도 ICT의 기술을 직접 다루어 자신의 창조 작업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길을 열어준 중요한 사건의 하나가 아두이노의 탄생입니다.

라즈베리파이

직접 만드는 초소형 컴퓨터
영국 라즈베리 제단에서 개발
운영체제 탑재
각종 IOT 프로젝트에 사용됨

코딩 교육 도구로 각광받고 있는 라즈베리파이는 ‘메이커(Maker) 문화를 부흥시킨 기술 중 하나입니다. 이전에는 프로그래머는 소프트웨어 영역에서만 무엇인가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낼 수 있었지만, 최근에는 이러한 활동이 하드웨어 영역까지 확장됐습니다.

마이크로비트

소형 싱글 보드 컴퓨터
영국 BBC 에서 초중등 교육용으로 개발
쉽고 재미있는 피지컬컴퓨팅 교육이 가능
게임, RC카, 로봇, 전자악기 등

개별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LED와 버튼, 센서, USB, 무선 통신 등으로 구성되어 컴퓨터, 태블릿PC, 스마트폰 등에서 자바스크립트 블록, 파이선 등 언어를 사용하여 마이크로비트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직접 코딩을 하고 이에 따라 하드웨어가 어떻게 작동하는 지를 체험할 수있습니다.

아두이노, 라즈베리파이, 마이크로비트와 같은 마이크로 컨트롤러
마이크로프로세서와 입 · 출력 모듈을 하나의 칩으로 만들어져 미리 정해진 기능을 수행하는 컴퓨터를 말합니다.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디자인되었으며 로봇, RC 카, IOT 제품들과 같은 임베디드 시스템에 널리 사용됩니다.
마이크로컨트롤러에 코딩하는 방법을 익히면 위와 같은 장치들을 우리가 생각하는 대로 제어할 수있고,

3D프린터의 기능과 더해진다면, 다양한 장난감을 뛰어 넘는 우리 생활에 유용한 물건들을 만들 수 있습니다.
4차산업혁명의 주된 트렌드인 다품종 소량생산 시대, 자기물건은 자기가 만들어 쓰는 시대가 열리는 것입니다.
또한 한걸음 더 다가서는 이를 바탕으로 동료 3~4명이 모여 스타트업을 한층 더 쉽고 효율적으로 구성할 수있습니다
이것이 힘코딩 발명교실의 이유입니다.

3D프린터 창작수업

‘창의적인 괴짜’ 키운다

2018년부터 서울 초·중·고 도입

내년부터 서울의 초·중·고등학생들은 3D프린터와 3D펜 등으로 상상해 본 제품을 설계·제작하는 수업을 받는다. 기존 지식과 기술을 그대로 좇는 게 아닌, 새로운 상상과 창조를 하면서 ‘창의적이고 협력적인 괴짜’를 키우는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이다. 서울교육청은 학생을 대상으로 드론과 로봇, 사물인터넷(IoT),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을 활용한 창작·교육활동을 하는 ‘서울형 메이커 교육 중장기 발전계획’을 발표했다.
메이커 교육은 학생들이 상상한 다양한 제품을 구체적으로 기획하고, 디지털 도구를 이용해 제작해 보면서 창의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는 프로젝트 교육이다. 서울교육청은 이 사업을 위해 내년 28억원을 투입하고 2022년까지 5년간 총 100억원을 들일 계획이다.
교육청은 각 과목 수업과 연계해 메이커 교육을 진행한다. 예컨대 ‘자동차 만들기’라는 주제를 놓고 과학 시간에는 ‘풍선 자동차’를 만들어 물체의 속력을 구하거나, 미술 시간엔 빨리 달릴 수 있는 자동차를 디자인한다. 국어 시간이라면 무인 자동차에 대해 토론하고, 실과 수업엔 자동차 이용 때 불편함을 줄일 상품을 만들 수 있다.
교육청 관계자는 “전체 수업의 10~15%를 메이커 교육과 연계할 방침”이라고한다.

3D프린터

다가오는 IoT 시대
4 산업혁명이 시작된다

테슬라의 컨셉인 ‘진화하는 자동차’는 바로 IoT(사물인터넷)를 통해 실현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자동차와 인터넷을 연결시켜 새로운 기능을 자동차 구입 후에도 업데이트를 통해 계속해서 성능이 향상된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IoT는 주변에 있는 사물에 센서가 부착돼 인터넷에 직접 연결되고, 사물과 사물, 사물과 사람이 통신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IoT시대, 우리 산업 이렇게 바뀐다 

1. 제조업이 서비스업으로 변화

예를들어 IoT 시대에는 타이어 제품에 센서를 부착, 공기압력과 온도, 주행거리 등의 데이터를 수집한 후 이를 타이어 업체로 전송하게 되는데, 이 때 공기압력이 적절치 않으면 타이어 마모가 진행돼 연비가 떨어진다. 업체는 공기압력에 이상이 감지된 사실을 운전자에 알려 타이어 마모를 줄이도록 조치를 취하게 된다. 이처럼 IoT 시대에는 타이어업체들이 제품을 팔고 돈을 버는 구조가 아닌 안전한 주행과 연비 향상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해 주행거리에 따라 요금을 지불하는 서비스로 수익구조가 변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2. 국경이 허물어지고 실시간 생산이 가능

모든 사물이 인터넷에 연결되면 물리적인 거리와 시간 제약 없이 수많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영국에서 주행 중인 한국차에 부착된 센서가 브레이크 디스크에 나타난 이상 신호를 감지해 관련 데이터를 한국에 있는 본사로 전송하면,  본사 서비스센터는 부품 교체에 필요한 정보를 영국 서비스센터로 보내면 이 센터에는 해당 부품이 없지만, 3D프린터를 이용해 그 부품을 제조하고 차량 소유자에게 부품교환의 필요성을 통보하여 교체하도록 한다.

3. 수요와 공급의 최적화

카카오카풀과 같은 자동차공유 서비스는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여 차량 공유서비스를 제공하는 IoT를 활용한 대표적인 사업입니다. 스마트폰의 GPS 기능을 활용해 이용자가 앱을 통해 현재 위치를 전송하면,  카카오에 등록된 차량 중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 자동차를 호출해 이용자와 연결됩니다. 이렇게 수요와 공급을 실시간으로 연결시키기 위해 IoT가 활용되고 있으며 자율주행자동차 시대에는 일반화될 서비스입니다.

4. 대량생산에서 개별생산 시대로 

지금까지 소비자들은 생산자가 대량제조한 제품에서 선택하는 방식이 주류였지만,    IoT에 연결된 3D프린터 등을 활용하면 소비자는 자신이 원하는 개별 상품을 원하는 장소에서 생산 구입할 수 있게 됩니다. 품종 소량생산시대가 열리는 것입니다.